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컨텐츠페이지

보도자료

해양을 배워, 해양으로 향하리라! 국립청소년해양센터

게시판 상세
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의 날(GYSD) 한국행사 참가자 모집
작성자 김선애 등록일 2017-04-10 조회수 54649
첨부파일 첨부파일 170410_보도자료_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의 날(GYSD) 참가자 모집.hwp 340.512 kb

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의 날(GYSD) 한국행사 참가자 모집


5월 1∼28일‘청소년의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행복한 지역사회 만들기!’주제로
청소년, 가족, 동아리·단체 등 참가 가능… 4월 30일까지 온라인 신청

 

 

 

오는 4월 21일∼23일 ‘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의 날(Global Youth Service Day)’을 기념해 오는 5월 1일부터 28일까지 전국에서 한국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의 자기주도적 봉사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현안 해결(Youth-led solutions to real world problems)’을 주제로 청소년 개인, 청소년이 포함된 가족, 청소년 동아리·단체 등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한다.
※ 청소년의 나이: 9∼24세(청소년기본법 제3조 제1항)


행사는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KYWA)이 주관한다.


1998년 시작된 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의 날은 청소년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국제행사로, 매년 4월 셋째 주 주말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전 세계 120여개 국가가 참여하고 있다.


한국은 2003년부터 국제행사에 동참하여, 5월 ‘청소년의 달’에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GYSD 한국행사는 중앙일보가 주관하는 ‘제24회 전국자원봉사대축제’ 캠페인과 연계·협력해 추진한다.


2016년 GYSD 행사의 가족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던 이지원 양(창원여자중학교 2년) 가족은 지난 해 5월 한 달간 지리산 둘레길 환경 정화, 경남 사천시 동서동의 벽화그리기, 의령예술촌 화단 가꾸기 등 7종의 봉사활동으로 총 127시간의 봉사활동을 실천했다.


이지원 양은 “봉사시간 채우기에만 급급했던 예전과 달리 GYSD 행사 참가를 통해 가족과 특별한 봉사활동을 하게 돼 기쁘다”며 “가족과 특별한 봉사를 시작하면서 가족들끼리 대화도 늘었고, 자원봉사의 참의미를 깨닫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GYSD 활동 참가를 원하는 청소년은 KYWA 홈페이지(www.kywa.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자원봉사 활동 기획을 작성한 후, 4월 30일(일)까지 주소지 관할 시?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활동 완료 후 신청서를 제출한 시?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 활동 보고서를 제출하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명의의 GYSD 활동증명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2017 GYSD 한국행사의 참가자(팀)를 대상으로 GYSD 활동 우수사례를 선발해 시상할 예정이다.


GYSD 활동 우수사례 시상 외에 ‘청소년이 스스로 실천하는 10시간 이상 자원봉사활동’라는 주제로 청소년 자원봉사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해 청소년의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사례를 다방면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GYSD 우수활동 및 자원봉사 콘텐츠 공모전 2개 부문에서 여성가족부장관상 4점, 교육부장관상 1점을 포함하여 총 70여건의 시상 대상을 선정하고, 오는 9월 시상식을 개최한다.


신은경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은 “‘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의 날 한국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 자원봉사활동을 실천함으로써 지역사회 변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청소년의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봉사활동 참여문화를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나아가 세계 청소년과 함께하는 국제자원봉사 행사에 동참하여 2015년 9월 유엔에서 공식 승인된 ‘2030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달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목록

게시물 평가영역

만족도평가

담당부서
해양활동부
담당자
정은주
전화번호
054-730-8576

컨텐츠 만족도 평가

한줄 의견달기

확인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