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컨텐츠페이지

보도자료

해양을 배워, 해양으로 향하리라! 국립청소년해양센터

게시판 상세
2020년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운영 시작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1-14 조회수 96120
첨부파일 첨부파일 붙임 20200114_보도자료_ 2020년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운영 시작.hwp 298.512 kb

2020년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운영 시작
- 1월부터 8월까지 총 20차수, 4,500여명 대상 자격연수 실시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KYWA, 이사장 이광호)은 2019년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합격자 및 기존 합격자 중 자격연수 미수료자를 대상으로 「2020년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를 1월 14부터 8개월 간 총 20차수 운영한다고 밝혔다.
ㅇ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합격자는 30시간 이상의 청소년지도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을 함양하는 자격연수를 마쳐야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올해 자격연수는 청소년지도사의 윤리와 책무를 강화하기 위하여 인성과 자질 향상을 위한 기본소양 교육과정(성희롱·성폭력 예방, 인권, 안전, 아동학대 예방 등)을 강화하였다.
ㅇ 또한,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 강화를 위하여 급수별 차별화된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총 31시간 편성하여 운영한다.
ㅇ 이와 더불어 플립러닝* 방식의 사전학습 기반 운영과 온라인 교육을 확대하여 자격연수 참가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고, 참가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교류·소통·사례공유의 장도 마련한다.
* 플립러닝 :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사전학습 수업 방식
 ※ 안전강의 급수별 차별화 및 아동학대신고 및 긴급복지신고의무자교육 콘텐츠 추가


□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과정에 참가했던 A씨는 “역동적으로 연수 참가자 간 호흡할 수 있는 성장의 기회였고, 짧은 3박 4일 동안 현장을 경험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 청소년지도사로서의 소양을 간직하고 현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자격연수를 마친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 한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올해부터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맞춤형 취업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ㅇ 자격증 온라인 발급은 ‘청소년지도사종합정보시스템(http://www.youth.go.kr)’ 마이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ㅇ 맞춤형 취업정보는 연수 현장에 ‘상설취업정보공간’을 마련하여 정보 공유를 협조한 전국의 청소년관련 시설에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 이광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은 청소년지도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 하면서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직업으로 전망*되는 등 앞으로 더욱 각광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직업이라면서,
ㅇ 자격연수 과정을 통해 미래핵심 인재인 청소년을 지원하는 역량 있는 청소년지도사를 배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2019 한국직업전망」일자리 전망 보고서

목록

게시물 평가영역

만족도평가

담당부서
해양활동부
담당자
정은주
전화번호
054-730-8576

컨텐츠 만족도 평가

한줄 의견달기

확인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