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컨텐츠페이지

보도자료

해양을 배워, 해양으로 향하리라! 국립청소년해양센터

게시판 상세
자율주행 점검로봇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안전점검으로 청소년시설의 안전을 지킨다!
작성자 김경은 등록일 2023-11-01 조회수 2807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자율주행 점검로봇으로 정밀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모습이다.

자율주행 점검로봇으로 정밀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모습이다. <사진=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제공>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손연기)은 지난 10월 31일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에서 자율주행 점검로봇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정밀 안전점검 인큐베이팅 사업을 실시하였다.


특히, 이번 안전점검은 장애물을 감지·회피 등 자율주행하면서 밀폐·협소공간의 안전데이터를 수집하는 원격기능 탑재 4족 보행 검진로봇을 활용하여 수련시설 내 안전사각지대 위주의 정밀 안전점검*을 시연하였다. 4족 보행 검진로봇이 촬영한 점검결과는 3차원 모델링을 통한 시각화 자료로서, 수련시설 안전관리자가 쉽게 이해하고 지속적 안전관리가 가능한 데이터로 제공된다. 


이번 자율주행 점검로봇 및 드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안전점검 방식은 차년도부터 국립청소년시설에 우선 적용 후 보완하여, 전국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점검 시 깊게 관찰, 분석해야 하는 취약분야안전점검 등에 확장하여 활용할 계획이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손연기 이사장은 “청소년수련시설 안전점검에 첨단기술을 적용하여 시설 위험 요소를 조기 발견하여 보수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며, 점검자의 안전확보를 위한 혁신적 점검방식을 적극 발굴·도입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목록

게시물 평가영역

만족도평가

담당부서
해양활동부
담당자
정은주
전화번호
054-730-8576

컨텐츠 만족도 평가

한줄 의견달기

확인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