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맑은 청소년 바다를 꿈꾸다!
국립청소년해양센터 > 청소년활동 > 체험활동소개 > 해양과학
해맑은 청소년 바다를 꿈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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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을 배워, 해양으로 향하리라! 국립청소년해양센터
선박에 대해 이해하고 선박의 구조, 운용원리 및 항법를 활용한 체험을 통해 청소년에게 바다에 대한 도전의식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번호 | 장소명 | 면적/수용인원 |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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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선박통제실 | 73.35㎡/40명 | |
2 | 조타실 | 62.91㎡/11명 | |
3 | 배제작실 | 74.41㎡/40명 |
동해와 독도를 중심으로 해양의 특성과 중요성을 알아보고 바다를 탐사하는 원리 및 기술에 대한 체험을 통해 미래해양과학기술인으로써의 꿈을 키울 수 있습니다.
번호 | 장소명 | 면적/수용인원 |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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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독도과학실 | 71.8㎡/40명 | |
2 | 동해의 심해 | 222.82㎡/40명 | |
3 | 온누리호 (해미래 시뮬레이션실) |
68.15㎡/16명 |
번호 | 프로그램명 | 교급/인원 | 활동장소 | 시간 | 활동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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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항해체험 | 초,중,고 / 40명 | 체험관 | 60~120분 | 선박의 개요와 선원이 갖추어야 할 덕목에 대해 익히고,항해기술을 습득한 후 시뮬레이션 장치로 간접 항해체험을 합니다. 이를 통해 협동심과 문제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
2 | 해양탐사 | 초,중,고 / 45명 | 체험관 | 60~120분 | 독도 3D영상을 시청 후 독도 아래 자원인 메탄하이드레이트 분자모형을 만들어봅니다. 탐사에 쓰이는 장비에 대해 이해하고 무인잠수정 시뮬레이션을 통해 탐사의 원리를 체험합니다. |
3 | 바다탐사 | 초,중,고 / 63명 | 체험관 | 120분 | 항해체험과 해양탐사 운영 |
4 | 저탄소풍력발전기 | 초,중,고 / 45명 | 세미나실 | 120분 | 풍력발전기의 블레이드(날개)를 제작하는 활동으로 환경과 연계하여 풍력을 이용한 가장 친환경적인 구조를 찾아보는 활동입니다. |
5 | 선박탈출넘버원 | 초,중,고 / 45명 | 세미나실 | 120분 | 선박에 구비된 여러 구명장비와 안전설비도(SAFETY PLAN)에 대해 알아보고, 선박에서 발생하는 위험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직접 안전설비도를 해석하고 구명장비를 사용해봅니다. |
6 | 탐앤탐사 | 초,중,고 / 45명 | 세미나실 | 120분 | 해양탐사는 어떻게 하는 것이며, 해양탐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마인드맵을 통해 서로 공유하는 시간입니다. |
7 | ROV 맛보기 | 체험관 | 120분 | 해양의 자료를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ROV, 해저지형탐사로봇, 채수기)들을 체험해봅니다. | |
8 | ROV 설계 | 체험관 | 120분 | ROV 수중로봇을 설계하고 작동원리에 대해서 파악합니다. | |
9 | ROV 제작 | 체험관 | 120분 | 설계한 ROV를 제작하고, 추진기와 배터리 상태를 파악하는 제작합니다. 중성부력에 대해 이해하고 수조에서 ROV 부력을 맞추는 활동입니다. | |
10 | ROV 실습 | 체험관 | 120분 | 제작한 ROV로 수중에 배치된 자원을 획득하여, 조별로 ROV 미니대회 실시합니다. | |
11 | ROV 시뮬레이션 | 체험관 | 120분 | 오션임파서블(탐사장비 전시물을 활용한 미션)을 조별로 풀어보는 활동을 하고, 해양탐사 시뮬레이션(조종체험)을 해보는 시간입니다. | |
12 | 안녕등대야 | 초,중,고 / 45명 | 세미나실 | 120분 | 다양한 등대의 모습과 등대의 건축적 특성을 알아보고 등대처럼 만들어보는 컵 쌓기 활동을 통해 팀원 간 의사소통능력 및 협동심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
13 | 렌즈를 찾아서 | 세미나실 | 120분 | 등대에 쓰이는 렌즈(프레넬 렌즈)의 원리와 활용을 알아보며 과학적 태도를 기르고, 조별활동을 통해 이뤄지는 미션수행과정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및 협동심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 |
14 | 바다탐험대 _해저편 |
초 / 40명 |
세미나실 | 120분 | 해저화산 폭발실험을 진행하고 심해를 탐사하는 장비와 해저지형에 대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입니다. |
15 | 이스케이프 오션 | 초, 중 / 40명 |
세미나실 | 120분 | 바다에서 나타나는 자연재해를 이해하고 직접 만들어보는 실험을 통해 해양 기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바다에 대한 흥미와 탐구심을 기르는 프로그램입니다. |
16 | PLAY (Plastic Why...?) |
초, 중, 고 / 40명 | 세미나실 | 120분 | 플라스틱에 의한 환경오염 문제를 탐구하고 지구 곳곳 쓰레기섬 실태와 매립지 문제를 탐구하고 지구를 위해 새활용오브제를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