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맑은 청소년 바다를 꿈꾸다!
국립청소년해양센터 > 청소년활동 > 체험활동소개 > 해양문화
해맑은 청소년 바다를 꿈꾸다!
국립청소년해양센터 > 청소년활동 > 체험활동소개 > 해양문화
해양을 배워, 해양으로 향하리라! 국립청소년해양센터
인간과 바다의 공존의 의미를 이해하고 “공존”이라는 주제로 더불어 사는 삶에 필요한 성품과 역량을 함양합니다.
번호 | 장소명 | 면적/수용인원 | 사진 |
---|---|---|---|
1 | 아라관 | 458.8㎡/300명 | |
2 | 문화창작실 | 15명 |
번호 | 프로그램명 | 교급/인원 | 활동장소 | 시간 | 활동내용 |
---|---|---|---|---|---|
1 | 바다랑 | 초 / 250명 | 아라관 | 120분 | 공존의 의미를 알고 공동체활동(대게발릴레이, 조개 속 진주찾기 등)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함양합니다. |
2 | 마음의 새싹심기 | 중 / 250명 | 아라관 | 120분 | 자아탐색활동을 통해 자신에 대해 알아보며, 자신의 가치관과 꿈을 알아봄으로서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
3 | 레크리에이션 | 초,중,고 / 250명 | 아라관 | 120분 | 참가청소년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활동이며, 장기자랑을 통해 꿈과 끼를 발산해봅니다.(장기자랑, 스테이지 게임 등) |
4 | 해양생물실종사건 | 초 / 45명 | 세미나실 | 120분 | 물다양성와 연계하여 국내 보호대상해양생물에 대한 문제해결활동으로 실종원인과 결과의 연관성을 조사함으로써 문제해결역량을 기릅니다..(알쏭달쏭 해양생물, 실종된 해양생물은 왜 사라졌을까?, 범인찾기) |
5 | 마린크라임씬 | 중,고 / 45명 | 세미나실 | 120분 | 해양사고와 해상범죄를 주제로 단서조합을 통한 추리활동으로 원인과 결과의 연관성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문제해결활동입니다.(가로세로 수사, 증강현실 단서수집활동, 암호해독 등) |
6 | 해양골든벨 | 초,중 / 250명 | 아라관 | 120분 | 해양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을 다양한 형태의 문제(퀴즈, 동영상문제, 음악문제 등)로 맞춰보는 활동입니다. |
7 | 해박엔티어링 | 초,중,고 / 250명 | 아라관 | 120분 | 모둠별로 센터에 흩어져있는 QR코드를 찾아 담겨있는 해양에 대한 흥미로운 퀴즈를 풀어보고 협동미션을 해결합니다. |
8 | 잡아라! 해양직업 | 중,고 / 45명 | 세미나실 | 120분 | 해양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해양에 있는 다양한 분야의 직업을 활용한 보드게임을 진행하여 해양직업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킵니다. |
9 | 해파랑블루마블 | 초,중,고 / 40명 | 세미나실 | 120분 | 해양 관련 내용의 보드게임을 활용한 팀빌딩활동입니다.(바다의 중요성, 해양생태계의 원리, 해파랑블루마블 게임 등) |
10 | 해양발굴단 | 세미나실 | 120분 | 화석의 의미 및 가치를 알아보고 직접 해양생물을 활용하여 화석을 만들어보고 탁본제작활동입니다. (화석의 의미와 가치, 해양생물 탁본제작 및 어족자원 기록 등) | |
11 | 마이3D텔레비젼 | 세미나실 | 120분 | 스테레오스코프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3D 사진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촬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예술 과학적 감수성을 키웁니다.(홀로그램 만들기, 스트레오스코프 만들기, 3D 사진 촬영) | |
12 | 나의리더십은? | 초,중,고 / 40명 | 세미나실 | 120분 | 자신이 생각하는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테스트롤 통해 자신에게 맞는 리더십의 유형을 찾으며, 그 유형에 적절한 리더십활동에 대해 알아봅니다. |
13 | 응급처치 | 세미나실 | 120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