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맑은 청소년 바다를 꿈꾸다!
국립청소년해양센터 > 청소년활동 > 체험활동소개 > 수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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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을 배워, 해양으로 향하리라! 국립청소년해양센터
동해(영덕)의 생태계와 해양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해양생물의 특징을 탐구하는 활동을 통해 수산자원의 활용 및 해양생태 복원, 해양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합니다.
번호 | 장소명 | 면적/수용인원 |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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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극지방문자센터 | 38.28㎡/32명 | |
2 | 극지 | 257.65㎡/42명 | |
3 | 극지연구소 | 84.5㎡/42명 | |
4 | 수산과학실 | 80.5㎡/36명 |
번호 | 프로그램명 | 교급/인원 | 활동장소 | 시간 | 활동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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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극지연구 | 초,중,고 / 40명 | 체험관 | 60~120분 | 해양에서의 극지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극지의 역사, 역할, 생물 등에 대한 가로세로 퍼즐을 이용하여 체험합니다. 극지 파괴로 인한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알아보고 이를 막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봅니다. |
2 | 바다탐험 | 초,중,고 / 63명 | 체험관 | 120분 | 항해체험과 극지연구 운영 |
3 | 극지탐사 | 초,중,고 / 63명 | 체험관 | 120분 | 극지연구와 해양탐사 운영 |
4 | 눈물의 지구 | 초,중,고 / 63명 | 세미나실 | 120분 | 바다사막화로 인해 해양생태계가 변화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이를 막기 위한 해양생태계를 살리는 노력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환경변화 및 파괴로 인하여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막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극지연구와 해양생물 관찰 운영) |
5 | 재미있는 해양생물이야기 | 초,중,고 / 45명 | 세미나실 | 120분 | 해양생물의 생활사와 생존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우리에게 친근한 해양생물인 크릴을 염색하고 고정하여 표본병을 제작하는 활동 |
6 | 기초실험활동 | 중,고 / 40명 | 체험관 | 120분 | 해수분석법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과학실험에 앞서 실험도구 사용법을 스스로 익히기 위한 미션활동입니다. |
7 | 연구시작 | 중,고 / 40명 | 체험관 | 120분 | 2박 3일 캠프 일정 소개 및 프로그램 안내, 알아보고 싶은 것, 이유, 알아보는 과정 설계 등 연구 계획 수립하는 활동입니다. |
8 | 물뜨러가세 | 체험관 | 120분 | 원하는 정점(바다)에서 광구병을 이용하여 채수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채수하여 분석하는 실험활동입니다. | |
9 | SS114 | 체험관 | 120분 | 영양염 실험에 앞서 부유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핸디펌프 이용하여 해수 필터링를 진행. SS(Suspend Solid)측정을 위하여 건조기를 이용하여 거름종이 건조한 후 무게 측정하는 실험활동입니다. | |
10 | 바다의 영양사 | 체험관 | 120분 | 적조현상에 대해 이해하고 원인과 결과에 대해 토론하고 영양염에 대해 이해하고 측정실험을 통한 결과값을 비교해보는 실험활동입니다. | |
11 | 오성과한음 | 체험관 | 120분 | 연체동물의 대표적 동물 “오징어”, 극피동물의 대표적 동물인 “성게”의 계통 이해하고 이를 관찰하는 활동입니다. | |
12 | 연구완료 | 체험관 | 120분 | 연구 시작!’프로그램을 통해 1차 작성한 계획서 확인하고 연구보고서에 작성할 내용을 선정하에 기존 계획 및 예측했던 결과와의 차이를 확인하고 원인을 분석합니다. | |
13 | 인공어초 만들기 | 초,중,고 / 40명 | 세미나실 | 120분 | 해양생태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현재 우리 바다의 사막화 현상의 심각성을 이해하며 다양한 인공어초의 역할을 알아보며 직접 만든 인공어초를 활용하여 가상의 수중 공간을 조성하여 봅니다. |
14 | 팔방미인 해조류 | 체험관 | 120분 | 해조류의 중요성과 다양한 해조류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해조류의 미용적 기능을 활용한 비누를 직접 제작해 보는 활동입니다. | |
15 | 해양생물 해부 | 체험관 | 120분 | 해양생물의 외향적 특징을 관찰하고, 해양생물의 내부구조를 해부를 통해 관찰하여 해양생물의 생활사에 따라 내부구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는 활동입니다. | |
16 | 바다에서 온 그대 | 체험관 | 120분 | 현미경 조작 미션활동을 통해 조작방법을 스스로 이해하고 영덕 앞바다 해양생물을 채집하여 관찰함으로써 해양생태계에 대해 이해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