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컨텐츠페이지

보도자료

해양을 배워, 해양으로 향하리라! 국립청소년해양센터

게시판 상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디지털 기반 청소년활동의 새 지평을 열다
작성자 김경은 등록일 2023-11-09 조회수 4909
첨부파일 첨부파일 231107 [보도자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디지털 기반 청소년활동의 새 지평을 열다.hwp 5203.0 kb

첨단기술을 활용한 안전점검 인큐베이팅 사업 시연 모습이다.

▲ 첨단기술을 활용한 안전점검 인큐베이팅 사업 시연 모습이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손연기, 이하 활동진흥원)이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디지털 기반 청소년활동의 새 지평을 열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고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청소년활동 분야도 대전환을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활동진흥원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에 필요한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기관으로 청소년들의 디지털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왔다.

활동진흥원은 코로나 이후 비대면 청소년활동 인증 기준 마련, 취약계층 청소년 비대면 활동 개발, 코로나 블루 극복 프로그램 개발, 온라인 사후 활동 등 청소년활동을 디지털 분야로 확장했다.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안전관리 측면에서도 디지털 기반 첨단화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활동진흥원은 자율주행 점검로봇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정밀 안전점검 인큐베이팅 사업을 실시했다. 자율주행 점검로봇이나 드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안전점검은 전국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점검 취약 분야에 적용돼 운영될 계획이다. 또한, 국립청소년시설에 스마트 시설물 관리시스템을 시범적으로 도입해 디지털 기반 원스톱 안전관리를 실시하였다. 이제는 시설물 관리 자료가 전산화되고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져 보다 효율적으로 안전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 시설물 관리시스템은 국립청소년시설 6개소를 대상으로 시범운영 후 전국 청소년수련시설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활동진흥원은 오는 11월 8일 ‘2023년 한·일 청소년지도자 포럼’을 개최하여 디지털 전환 시대가 요구하는 청소년 활동의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진다. 


활동진흥원 손연기 이사장은 “활동진흥원이 디지털 기반 다양한 청소년활동이 활성화 되고 안전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변화, 혁신 노력을 통해 디지털 기반 청소년활동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새 지평을 여는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목록

게시물 평가영역

만족도평가

담당부서
해양활동부
담당자
정은주
전화번호
054-730-8576

컨텐츠 만족도 평가

한줄 의견달기

확인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