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컨텐츠페이지

보도자료

해양을 배워, 해양으로 향하리라! 국립청소년해양센터

게시판 상세
“청소년활동 ‘안전 히어로’가 떴다!”
작성자 김선애 등록일 2015-07-13 조회수 62229
첨부파일 첨부파일 20150713_[보도자료] 전국 청소년시설 종합안전점검 실시.hwp 498.512 kb

“청소년활동 ‘안전 히어로’가 떴다!”


- KYWA, 5개 안전 전문기관과 전국 397개 청소년시설 종합안전점검 실시
- e-청소년 사이트(www.youth.go.kr)에 점검결과 올려 국민들에 정보 공개


□ 청소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마음껏 활동할 수 있도록 청소년활동 공공기관과 4개 안전 전문 공공기관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KYWA, 이사장 김선동)이 안전한 청소년수련시설을 여건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 전문 공공기관인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소방안전협회 등 4개 기관과 합동으로 오는 10월까지 전국 397개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종합안전점검을 실시한다.


 ○ 지난 해 12월 KYWA는 정부 3.0 협업과제의 일환으로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시설안전공단과 ‘청소년활동 안전협의체’를 구성하여, 지난해부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 올해 3월에는 소방안전협의회까지 포함시켜 안전협의체를 확대했으며, 이번 점검부터 소방과 관련한 안전점검도 추진하게 된다.


□ 2015년 종합안전점검 대상은 청소년수련관 182곳, 청소년 문화의 집 207곳, 청소년특화시설 8곳 등 총 397곳이다.


 ○ 점검사항은 청소년수련시설의 건축, 토목, 설비, 전기, 가스, 소방 등의 안전에 대한 부분이다.


   - 한국전기안전공사가 누전 상태 및 배·분전함 설치 상태 등을 전기안전 분야를 점검하고, 한국가스안전공사가 가스설비 및 가스누출경보차단장치, 퓨즈콕 등 가스 안전장치의 설치와 작동상태를 확인한다.


   - 한국시설안전공단이 외벽, 지붕층 등 건축분야와 함께 토목·시설 분야를 점검하고, 한국소방안전협회가 소방시설 진단 및 피난계단, 방화문 관리 등 건축 방재분야를 담당한다.


 ○ 점검결과, 경미한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개선 조치가 이뤄지며, 향후 안전협의체는 지적사항에 대해 개선 조치 요구 및 조치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 한편 안전협의체는 시설물 안전점검을 통해 해당 시설에 분야별 등급을 부여할 뿐 아니라 해당 시설 관계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제공하며, 시설 상황에 맞는 안전관리방안을 제시한다.


□ 한편, KYWA는 청소년시설의 종합안전 등급을 e-청소년 사이트(www.youth.go.kr)에 게재하여 국민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교육부와 지방자치단체에도 결과를 통보하여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 김선동 KYWA 이사장은 “안전전문 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안전점검으로 청소년시설의 안전성을 높이고, 온라인으로 종합안전점검 결과를 공개하여 국민들이 안전한 청소년시설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며 “KYWA와 안전 전문 기관이 청소년활동 안전을 위해 청소년수련시설 종합안전점검을 정부 3.0 협업과제로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KYWA는 청소년정책 사업을 수행하는 여성가족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청소년활동 체험의 기회 마련 및 활성화」, 「안전하고 신뢰받는 체험환경의 조성」, 「청소년자원봉사 및 국내외 청소년교류활동의 진흥」, 그리고「청소년 지도자의 양성 및 교육」 등 정책적 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다.


 ○ 아울러 KYWA는, 전국 거점지역에 국립청소년수련원 2개소 및 우주과학, 농업생명, 해양환경의 특화된 국립청소년체험센터 3개소 등 5개소의 국립청소년활동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목록

게시물 평가영역

만족도평가

담당부서
해양활동부
담당자
정은주
전화번호
054-730-8576

컨텐츠 만족도 평가

한줄 의견달기

확인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