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맑은 청소년 바다를 꿈꾸다!
국립청소년해양센터 > 알림마당 > 공지사항
해맑은 청소년 바다를 꿈꾸다!
국립청소년해양센터 > 알림마당 > 공지사항
해양을 배워, 해양으로 향하리라! 국립청소년해양센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직원 채용 공고 |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3-12-10 | 조회수 | 81548 | |||||||||||||||||||||||||||||||||||||
---|---|---|---|---|---|---|---|---|---|---|---|---|---|---|---|---|---|---|---|---|---|---|---|---|---|---|---|---|---|---|---|---|---|---|---|---|---|---|---|---|---|---|
첨부파일 |
업무추진 계획서 양식(고흥)1.hwp
11.512
kb |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직원 채용 공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소속의「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는 우주시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이 창의적 역량을 갖춘 인재로 자라기를 바라는 뜻에서 국가가 최초로 설립한 여성가족부 산하 특성화 전문 체험시설입니다. 센터는 과학적 시각을 기르는 실험체험과 미래 도전정신을 키우는 우주체험으로 청소년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에 청소년과 함께 우주한국의 미래를 열어갈 유능한 인재를 다음과 같이 채용하고자 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2013년 12월 9일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1. 모집분야 및 지원자격
※ 5급(정규직 전환 예정 인턴)은 6개월 근무 후 평가를 통해 정규직 전환 여부를 결정
2. 응시우대 및 지원 자격 ○ 자원봉사우수자 우대 ○ 진흥원 소속기관 내 인턴쉽 및 활동사업 참여 경험자 우대 ○ 취업보호대상자, 장애인, 저소득층은 관련법에 의거 우대 ○ 영상 촬영 및 편집 가능자 우대 ○ 아동ㆍ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제44조의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자 ○ 진흥원 인사규정에 의한 임용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자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인사규정 제10조의 임용결격사유 - 피성년 후견인과 피한정 후견인 -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 금고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3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 금고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유예기간이 종료된 날로부터 1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 금고이상 형의 선고유예를 받고 그 선고유예 기간 중에 있는 자 - 징계면직의 처분을 받고 2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 법원의 판결 또는 법률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 병역법에 의한 병역을 기피한 자 - 신체 또는 정신상의 장애로 직무를 담당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자 -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82조(비위면직자 취업제한)에 해당하는 자 3.
4. 응시지원 및 접수처
접수기간 2013. 12. 9(월) ~ 2013. 12. 23(월) 13:00까지 접 수 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사무처 (우120-732, 서울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47 진양빌딩 5층) 접수방법 온라인 접수 2013. 12. 23(월) 13:00까지 ※ 우리원(www.kywa.or.kr)에 접속 후 <홈페이지 상단 진흥원소개→ 채용정보 → 채용신청> [바로가기] * zip 파일로 압축 후, 1개의 파일로 업로드 부탁드립니다. ※ 응시자가 채용인원의 2배수 미만일 경우 접수기간이 연장될 수 있음.
5. 제출서류(각 1부) ○ 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 ○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성적증명서 원본 ○ 입사 후 업무추진 계획서 (양식 링크) ○ 추천서 1부 원본(석사학위 이상 취득자는 학위 논문 지도교수 추천서 제출) ※ 추천서는 별도 양식은 없으나, 추천자의 소속과 직위 그리고 연락처는 반드시 명기되어야 함. ○ 영상ㆍ출판물 제작 분야 지원자는 영상 시나리오 또는 습작품 ○ 영문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이 있는 지원자는 해당 논문 사본(해당자) ○ 학술지 발표 논문, 저서, 역서 등의 목록(해당자) ○ 최근 3년 이내 공인외국어성적표 및 자원봉사활동확인서 사본(해당자) ○ 자격증(지원서 내용에 기재된 자격증) 사본 ○ 경력증명서(지원서에 기재된 전 경력) 사본 ○ 주민등록 등ㆍ초본(주소지 변경내역 및 병적사항 기록) ○ 취업보호지원대상자 증명서, 장애증명서(해당자) ※ 제출서류 양식은 진흥원 홈페이지(www.kywa.or.kr)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 6. 근무조건 ○ 근 무 지 - 최초 채용기관 배치 후 일정기간 근무 후 소속기관(서울, 천안, 평창, 고흥, 김제, 영덕) 간 전보 가능 ○ 신 분 : 6개월 근무 후 평가를 통해 정규직 전환 여부 결정 ○ 근무시간 : 우리원 복무규정에 의함(주 40시간 근무제 시행) - 기관 특성상 시간외 근무 및 휴일근무 있음. ○ 복리후생 : 기숙사, 건강검진, 자녀학비보조 등(서울은 기숙사 제외) ○ 연봉수준(제수당 포함) : 2,400만원 ※ 인턴기간(6개월) 월 급여는 위 제시된 연봉의 80%가 지급되며, 정규직 전환 이후 월 급여는 위 제시된 연봉으로 조정 됨. 7. 지원자 유의사항 ○ 접수는 온라인 신청만 가능합니다. ○ 최종합격자 중 진흥원 인사규정 제10조 및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44조에 의한 결격사유에 해당할 경우와 제출된 학력, 경력 등이 허위로 판명되었을 경우 합격 및 임용이 취소됩니다. ○ 적격자가 없을 경우에는 채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기재착오, 누락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응시자의 책임으로 하며, 제출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습니다. ○ 우리원은 임직원 윤리행동강령에 따라 직원 채용과 관련한 인사 청탁을 일절 받지 않으며, 인사 청탁 시 지원자에게 불이익이 돌아갈 수 있습니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은 아래의 인사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지원서 작성관련 한국청소년활동
진흥원 사무처 02-330-2820 02-330-0904 sunho@kywa.or.kr 02-330-2822 wonchan2002@kywa.or.kr 온라인 지원서 작성관련 외 국립고흥청소년
우주체험센터 061-830-1544 061-830-1600 jjs@kywa.or.kr
2013. 12. 9.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별첨 1】 우주를 향한 열린 가슴의 유능한 인재를 찾습니다. 국가에서 최초로 설립한 우주과학 분야의 특성화 자유선택교육기관으로서 저희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는, 물리학, 천문학, 지구과학, 항공우주, 과학교육, 전산, 컴퓨터그래픽스, 영상미디어, 인문학(어문, 문예창작 등),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거나 빼어난 글쓰기 소양을 지닌 참신하고 유능한 창의적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지나간 시대가 14세기에 시작된 대항해와 탐험 결과에 기반 했다면, 우리가 살아갈 21세기의 세상은 우주항해와 과학적 탐구 결과에 크게 의존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교육 현장이 청소년들에게 우주를 향한 푸른 꿈을 키워 주기에는 많은 한계를 안고 있습니다. 지식의 단순 전달 위주로 형식권 교육이 이뤄져왔고 또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 센터는 형식권 과학 교육이 안고 있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라는 뜻에서 설립됐습니다. 청소년에게 자유선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태어났습니다. 「우주체험센터」는, 다양한 수준과 형식의 우주체험 실험 및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센터를 찾아오는 청소년들에게 직접 적용해야 함은 물론 청소년을 위한 전국의 수련원, 수련관, 과학관, 시민천문대 등에 우주체험 프로그램을 보급해야 하는 책임을 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유선택 교육 분야에 깊은 뜻을 품고 과학 인재 양성에 헌신할 역량 있는 전문인을 모시고자 합니다. 「우주체험센터」가 전산학, 컴퓨터그래픽스와 영상미디어, 인문학(어문, 문예창작 등), 신문방송학 전공자 혹은 작가적 소양을 갖춘 이에게 각별한 관심을 갖는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먼저 전산학과 컴퓨터그래픽 전공자에게 관심을 갖는 이유는, 우주에서 벌어지는 천문 현상들을 효율적으로 이해하려면 실험실에서 이뤄지는 실험 활동 뿐 아니라 컴퓨터를 이용한 수치모의 실험이 필요합니다. 모의실험의 설계 및 수행은 물리학, 천문학, 항공우주, 또는 과학교육 전공자의 몫이 되겠지만, 모의실험 결과의 3차원 가시화는 컴퓨터그래픽스의 전문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영상미디어, 인문학(어문, 문예창작 등), 신문방송학 전공자 또는 작가적 소양을 갖춘 이에게 관심을 갖는 이유는, 우리 센터가 영상 및 출판물 제작ㆍ보급을 통하여 실험체험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에게 과학적 지식과 호기심을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키워주기 위해서입니다. 응모자 한분 한분이 우리 센터에 어떤 혼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를 가늠하는 데 도움을 드린다는 뜻에서 센터의 천문관측 시설, 실험체험 활동을 위한 실험실, 영상체험 시설과 장비 등을 차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천문 관측 및 분석 교육시설 활동관, 생활관, 투영관, 야영장 등이 있는 본원은 구룡산의 남사면을 마주보면서 동서로 길게 늘어서 있습니다. 본원 정문에서 차량으로 불과 5분 거리에 자리한 구 덕흥초등학교 부지 3500여 평을 구입해서 그곳에 천체관측소를 완공 하였습니다. 편의상 이 글에서는 본원을 구룡캠퍼스, 관측소가 들어서 있는 구 덕흥초교 자리를 덕흥캠퍼스라 부르겠습니다.
1-1. 덕흥캠퍼스 광학천문대 구경 1M 반사망원경에 2K CCD 카메라와 간단한 분광기를 장착하여 우리 청소년들에게 천체의 측광관측을 수행하게 할 뿐 아니라 분광관측의 경험도 갖게 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파장대역을 광학 영역으로 제한하지만 앞으로 적외선 대역으로의 확장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우주체험센터」 는 여타 시민 천문대에 비하여 접근성 면에서 불리한 여건이지만, 바로 그렇기 때문에 어두운 밤하늘을 갖고 있습니다.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어두운 밤하늘의 이점을 십분 활용하기 위하여 센터는 천문대를 원격자동제어가 가능한 관측 시설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아마추어 천문가는 물론 우주과학에 관심을 갖는 과학고등학교 재학생, 대학부설 과학영재원 소속 학생, 국제천문올림피아드 출전 후보, 대학의 천문 동아리 들에게 관측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배려가 우주과학에 대한 대국민 홍보에 효율적인 방편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대국민 홍보는 센터가 펼쳐야 할 제2단계 사업을 위한 장기 포석이기도 합니다. 필요에 따라 우리는 대학 및 연구소 소속의 전문연구 인력에게도 우리 망원경의 사용 시간 일부를 할애할 생각입니다. 저희 「우주체험센터」와 같은 science activity center의 성공 여부는 그 센터가 제공하는 체험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과 참신성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센터를 방문하는 우리의 우주과학 꿈나무들에게 양질의 관측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려면 분석에 쓰일 자료를 센터 구성원이 센터의 시설과 장비를 이용하여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박물관의 기능에 연구가 반드시 포함되는 이유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센터 고유의 관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 천문대의 관측 활동을 부분적으로나마 대학 또는 연구소와 연계하여 펼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의 성격과 science activity center로서 우리의 위상을 생각하면 왜 이 시점에서 우리가 천문학, 특히 관측천문학 전공의 인력을 필요로 하는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직경 10M 돔을 중심으로 한 광학천문대 운영과 관련한 센터의 당면 과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망원경, CCD 카메라, 분광기, 제어장비 등의 시범운영 2) 국내외 원격제어 기존 관측망 가입, 신규망의 구축 및 주도적 운영 3) 원격자동제어 관측 시스템의 개발ㆍ설치ㆍ시험ㆍ운영 4) 센터 고유의 관측 사업 계획ㆍ추진ㆍ운영 1-2. 덕흥캠퍼스 교육실험동 천체관측소에는 75평 규모의 광학천문대와 연건평 255평의 교육실험동이 들어서 있습니다. 학생들은 관측이나 분석에 임하기 전에 세미나실에서 망원경 사용법과 자료 분석용 소프트웨어 운영에 관한 기본 교육을 받습니다. 그 다음에 관측제어실로 이동해서 옆 건물에 있는 광학망원경을 원격으로 조정하여 자기가 원하는 천체를 직접 관측하게 됩니다. 원격제어 관측실이, 세미나실에서 교육받은 천문관측법을 실습할 수 있는 우주체험의 현장입니다. 또 교육실험동의 측광ㆍ분광 분석실에서는 자기 앞에 놓인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신이 망원경을 움직여 획득한 측광이나 분광 관측 자료를 직접 분석하여 해당 천체의 각종 물리량을 도출하거나 영상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세미나실은 학생들이 분석방법을 토의하고 관측 결과를 발표하는 장소로도 쓰일 것입니다. 우주체험은 물리학과 천문학의 기초원리에 대한 이해를 근간으로 합니다. 저희 「우주체험센터」 에서는, 학생이 간단한 실험을 수행하여 물리학/천문학/항공학의 기초원리를 스스로 터득하게 하고, 그렇게 터득한 원리들이 우주과학 연구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실감하게 합니다. 우주비행, 항공기 조정, 우주인 훈련, 마이크로 중력, g-force 작동 등의 상황을 경험케 할 대형 시승체험 장비를 타게 할 때에도, 우리는 시승장비와 관련한 물리학과 천문학의 기본원리와 항공학의 기초를 실험체험 활동을 통해 미리 교육합니다. 이러한 목적에서 덕흥캠퍼스의 교육실험동에 광학과 전자학 실험실이 들어가 있습니다. 실험실 활동을 통한 우주체험의 기회를 우리 청소년들에게 널리 제공하고자, 센터에서 진행되는 실험체험 활동은 인터넷을 통하여 전국 어디에서나 원격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특별히 선별한 몇 가지 실험체험의 경우, 프로그램의 진행 상황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인터넷 공간에 올려놓습니다. 그리하여 센터를 방문하는 학생들 뿐 아니라 되도록 많은 수의 과학반과 천문동아리 들이 센터의 실험체험 활동에 원격으로 참여케 할 계획입니다. 관측과 관련된 체험활동은 주로 덕흥캠퍼스의 교육실험동에서 진행됩니다. 그렇지만 기초물리, 항공우주, 유체역학 관련 실험은 구룡캠퍼스의 해당 실험체험실에서 합니다. 관측과 실험체험 활동에 큰 관심을 갖고 청소년 지도에 임하는 지도자라면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에서 다음과 같은 역할과 임무를 맡게 될 것입니다. 1) 센터 고유 관측 사업에 필요한 관측 업무 수행 2) 해당 분야 실험체험 프로그램의 컨텐츠 개발ㆍ적용ㆍ보급 3) 센터를 방문하는 청소년과 일반 관람객에게 천문관측 및 자료 분석 지도 4) 광학실험실이나 전자 및 전자기 실험실에서 해당 실험체험 프로그램 진행 5) 관측 관련 DID 교육 자료 및 e-book 컨텐츠 개발ㆍ보급 6) 실험체험 활동과 광학 및 전파 관측에 필요한 각종 광학 및 전자기기의 수리ㆍ제작 1-3. 하늘전망대 전파간섭계 센터 본원이 자리하는 구룡캠퍼스 로켓광장에 구경 1.8M 포물면경 3기로 구성된 전파간섭계 시스템이 들어서 있습니다. 중심 주파수 1.2GHz, 대역폭 10MHz의 이 간섭계는 강력한 전파원의 주간 관측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제어는 천체투영관 옆 하늘전망대 내부에서 하게 됩니다. 현재는 망원경 3기로 만족해야 하지만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안테나, 수신기, 마운트 수를 점차 늘려갈 계획입니다. 과학체험센터 science activity center로서 광학과 전파 관측 시설을 다 갖춘 곳은 저희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가 우리나라에서 최초일 것입니다. 센터를 방문하는 청소년들의 최대 관심사는 야간 관측입니다. 그런데 관측은 전적으로 밤하늘 상태에 의존해야 하므로, 학생들은 기상 여건이 악화되면 실망감을 지도자에게 토로합니다. 그래서 센터는 주간 관측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전파망원경을 구축하기로 했던 것입니다. 태양을 주 관측 대상으로 삼을 계획이므로 날씨가 어느 정도 흐려도 천체 관측의 기회를 청소년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 이 전파간섭계를 통하여 구경 합성법의 진수를 알려 주고자 합니다. 센터를 방문하는 학생들은 광학실험실에서 빛의 간섭 현상을 학습합니다. 학습한 간섭 현상이 구경 합성법을 통하여 관측의 분해능 제고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경험하게 됩니다. 전파간섭계 시스템을 ‘빛, 별, 망원경’이란 단원의 큰 틀 안에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2. 구룡캠퍼스 실험체험 실험실 최근에 우리는 총면적 105평에 이르는 PIT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SOS 투영 시설과 실험체험 활동을 지도할 4개의 실험실에다 교보재 창고 2개를 확보했습니다. 센터가 구상하는 실험체험실 중심의 프로그램 활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센터 블로그 http://blognysc.or.kr/를 방문하여 ‘프로그램 단원 소개’ 페이지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는 실험체험 위주의 ‘프로그램 마켓’ 운영체계가 소상하게 설명돼 있습니다. ‘프로그램 마켓’에서는 체험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교급, 관심 분야, 과학지식 수준에 따라 활동 종목과 난이도가 조정 됩니다. 초ㆍ중등 교과과정의 천문우주 및 항공우주 관련 주제를 총 142개 종목의 단위 프로그램 활동에 담아내기로 했습니다. 크게 천문우주과학, 항공우주과학, 공통체험의 3개 분야로 나누고, 이들을 다시 18개 단원으로 세분한 다음, 각 단원에서 다룰 실험체험 활동의 주제를 모두 142개로 엮어 놓았습니다. 이 중 일부 활동은 플라네타리움과 SOS 그리고 야외 체험장을 이용하겠지만, 대분은 덕흥과 구룡 캠퍼스에 구축한 8개 실험실에서 이뤄질 것입니다. 덕흥캠퍼스는 이미 앞 장에서 설명한 바 있으므로, 이 장에서는 구룡캠퍼스의 실험실을 위주로 하여 설명하겠습니다.
2-1. 기초물리 실험체험실 힘과 운동, 중력 가속도, 마이크로 중력, 케플러와 뉴튼 등 3개 단원에 해당되는 실험체험 활동 17개 종목이 이 실험실에서 이뤄집니다. 이 중 2/3의 프로그램이 개발돼 있습니다. 우리가 개발하는 기초물리 실험체험 프로그램은 센터를 방문하는 청소년들에게 먼저 적용해본 다음에 필요한 부분을 수정ㆍ보완하여 공사립 천문대와 자연권 수련원과 생활권 수련관 등에 보급합니다. 2-2. 물리광학 실험체험실 덕흥캠퍼스의 광학실험실에서는 망원경을 비롯한 광학 관측 기자재의 실질적인 작동 원리를 학습합니다. 또 여기서 관측에 필요한 소소한 광학기기들을 설계ㆍ제작할 것입니다. 그러나 구룡캠퍼스에서는 물리광학 관련 실험을 주로 할 계획입니다. ‘빛, 별, 망원경’ 단원의 단위 활동으로 총 24개 종목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 중의 일부는 소구경의 망원경을 이용하여 수행하는 야간 관측 활동입니다. 현재는 주로 빛의 직진, 반사, 굴절과 관련된 활동이 체험동 세미나실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편광, 간섭, 회절, 흑체복사 등에 관한 실험은 물리광학 실험체험실의 몫입니다. 전파 간섭 망원경의 원리와 실제도 여기서 다루게 됩니다. 2-3. 유체역학 실험체험장 우주선의 행성간 비행이 대기비행은 아니지만, 우주체험센터는 대기비행에 관한 실험체험 활동에 깊은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항공공학이 사람과 인공위성을 우주로 보내는 데 결정적 기여를 했기에 때문입니다. 특히 행성, 소행성, 혜성 등에 우주선을 안착시키려면, 중력 세기의 엄청난 차이에 대한 고려뿐 아니라 비행의 원리와 안정성 문제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실험실에서 제일 먼저 압력에 관련된 실험 활동을 펼치고자 합니다. 유체에서 느끼는 압력의 정체를 분자들의 무작위 운동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실험들을 설계하여 수행하고, 대기압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학습할 것입니다. 압력과 관련하여 파스칼의 원리를 실험으로 체득하게 할 것이며, 베르누이 정리를 다양한 현상을 통하여 실증해 보일 계획입니다. 그 다음에 비행기에 작용하는 중력과 양력, 항력과 추력에 관한 실험체험 활동을 벌입니다. 이 실험실에 진공 체임버와 소규모 풍동을 구비할 계획입니다. 유체역학의 기본원리를 터득하고 우주인의 지상 훈련에 관한 지식의 폭을 넓히는 데 수영장만한 실험체험장도 없습니다. 그래서 센터는 20m x 40m x 1.2m 규모의 간이 수영장을 구비했습니다. 또 체험동 외부 수벽 주위에 인공 연못을 유체역학의 실험체험장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같은 장소에서 마그데부르크의 반구 실험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 절의 제목에 ‘실험체험장’이란 표현을 쓴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기초물리학 실험체험 실험실에서 다루게 될 질량 중심, 중력, 운동량 보존, 에너지 보존 등의 기본 개념이 유체역학 실험체험에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2-4. 항공우주 실험체험실 우주궤도역학의 기본을 어떻게 하면 청소년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을까? 항공우주 실험체험실을 담당하는 지도자가 심도 있게 다뤄야 할 주제가 바로 이 질문입니다. 당장은 수치모의실험에 의존하는 것입니다. 우주탐사선의 궤도 결정과 자세 제어에 관한 모의실험을 준비합니다. 즉 천체역학의 2체 문제와 섭동 방정식의 해를 찾는 수치적분 코드를 개발하고, 그 코드를 이용하여 우주선 궤도가 초기 조건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적 합니다. 이 과정에서 원 운동 속도, 이탈속도, 대기 저항, 원추곡선 궤도 등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다음에 궤도 요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모의실험을 구상하고 수행합니다. 여러 번의 수치 모의실험을 통하여 우주선의 자세제어와 MMU의 작동 원리를 학생 스스로 터득케 합니다. 로켓의 추진 원리에 관한 실험체험 거리는 기초물리학 실험체험실과 협동으로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켓 비행의 안정성 문제를 중력중심, 압력중심, 항력, 추력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실험체험 거리를 개발해야 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우주기지 건설을 염두에 둔 Ecosphere 실험, 우주인의 우주유영에서 생명 유지에 필요한 조치들을 이해할 수 있는 항공생리 실험, 지구 근접 공간에서 벌어질 태양 복사의 흡수ㆍ반사ㆍ산란 과정에 대한 실험체험도 항공우주 실험체험실의 몫으로 남겨둡니다. 왜 우주체험센터에 물리학, 천문학, 항공우주, 특히 컴퓨터 그래픽스 등의 분야를 전공한 참신한 아이디어의 의욕적인 인재가 필요한지 확실해 졌을 것입니다. 이번 응모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하여 후보자가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에 대한 하나의 지침을 제시한 셈입니다. 3. 천문현상 영상체험 시설과 장비 천문학의 특성상 영상물 시청이 우주 체험의 빼놓을 수 없는 방편이므로, 우리 센터는 개원 초기부터 영상체험에 큰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현재 천체 투영관 - Planetarium, SOS - Science On A Sphere, 27개 패널의 멀티비전 등의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코스모-아트 갤러리’도 같이 운영 중입니다. 3-1. 천체투영관과 SOS 직경 15M 투영관에서는 천체의 운동에 따른 계절과 시간의 변화 현상을 실감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체투영관은 영상관과 음악홀로서의 기능도 훌륭하게 해냅니다. 특히 우주체험센터의 투영관 시설에서는, 천체의 공전과 자전 운동, 행성체 표면에서 벌어지는 동력학적 현상, 위성 및 행성의 우주 탐사 결과 등에 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운영자가 직접 스크립트를 짜서 관람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센터의 투영관은 천문우주와 항공우주의 교육 현장일 뿐 아니라 문화와 예술이 과학과 같이할 수 있는 융합의 공간입니다. SOS는 대용량의 기억장치, 고도의 그래픽 기능을 갖춘 서버 컴퓨터, 그리고 4대의 고해상도 빔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지름 1.73M 구형 스크린 상에 각종 이미지와 동영상 자료를 표출할 수 있는 대형 3차원 가시화 시스템입니다. 면적 30평 규모의 우리 SOS 실은, 일회 수용 가능 인원 40명에게 쾌적한 감상 공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구를 비롯한 태양계 행성들의 대기, 해양, 대륙에 관련된 역동적 자연현상을 담아낸 동영상들을 시청하게 됩니다. 거대 기체 행성들이 거느린 다양한 성격의 위성들 표면을 고해상도의 영상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양 표면의 폭발 현상도 거의 실시간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SOS에 표출할 이미지와 동영상 자료는 NOAA와 NASA에서 제공받습니다. 그 양의 방대함이 가위 무진장이라 하겠습니다. 지역 밤하늘의 정경은 우리 자신이 직접 촬영한 자료를 SOS에 투영하여 재연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이론천문학자들이 대용량의 수치 모의실험을 구좌표계에서 자주 수행합니다. 평면좌표계에서 수행한 결과도 구면에 투영시킬 수 있습니다. 구상성단의 동력학 진화, 태양 표면의 폭발 현상, 초신성과 성간매질의 상호작용, 구형 성간운의 중력 수축 등 우주체험으로 연결될 수 있는 주제가 무궁무진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국내 연구진이 수행한 수치 모의실험 결과의 SOS 표출은 우주과학 꿈나무들에게 아주 특별한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NOAA와 NASA가 제공하는 raw image data는 물론 우리 자신이 만들어낸 자료에도 ‘스토리와 과학을 입혀야’ 히는 일입니다. SOS 실 인접 공간에 기초물리, 물리광학, 유체역학, 항공우주 실험체험실이 자리합니다. SOS에 입혀지는 과학은 실험체험실에서 터득하는 물리/천문/항공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합니다. 예를 들어 지도자가 회전좌표계에서 나타나기 마련인 pseudo force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어야, 목성 표면에서 볼 수 있는 밴드와 벨트 구조, 거기서 벌어지는 다양한 척도의 와류 운동 등을 관람객에게 시원스럽게 설명하고 깊이 있게 이해시킬 수 있습니다. 지구에서 일어나는 태풍의 발생과 이동 현상도 이 점에서 마찬가지입니다. 입혀질 스토리가 단순히 흥미를 자극하거나 억지로 관심을 끌어내기 위함이 아니라, 인문과 예술과 과학의 긴밀하게 얽힌 뿌리 구조를 드러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이야말로 이 글 모두冒頭에서 언급한 ‘HW에 혼 불어넣기’라 하겠습니다. 3-2. 멀티비전과 ‘코스모-아트 갤러리’ 46인치 모니터 9개씩을 3행으로 연결해서 만든 27개 패널의 멀티비전이 체험동 화강암 벽면 높이 걸려 있습니다. 우주의 신비와 우주탐사의 여정을 음악과 함께 시적 내레이션으로 관람객에게 들려줄 수 있습니다. 영상문화의 틀에서 성장한 우리 청소년들에게 우주를 체험케 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멀티비전만한 것도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멀티비전 시스템의 효용을 극대화 하려면 다양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우주를 주제로 한 미술작품들이 많습니다. 이는 문화의 동서 구별이 없을 정도로 인류의 보편적 문화현상입니다. 체험동 2층 중앙 홀에 이동 가능한 8면의 전시패널로 구성된 갤러리를 수시로 설치 · 이전 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이를 이름하여 ‘코스모-아트 갤러리 Cosmo-art Gallery’라 했습니다. 선택한 주제의 천문현상과 관련된 회화, 시, 사진 작품 들을 선별 · 전시하고 보들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창가에 토론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이 어령 교수의 ‘인문-예술-과학의 삼각편대’가 우리 우주체험센터의 중앙 홀에서 그 화려한 비상을 하게 하고 싶습니다. 영상체험 시설과 장비를 둘러보면서 우리가 영상물에 입히기로 했던 ‘과학과 스토리’는 결코 입혀져야 할 대상이 아니라 우리가 혼을 불어넣어 영상물에서 끌어내야 할 우주체험의 정수임을 알게 됐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상을 통해 우주체험을 가능케 해 줄 이 시설과 장비를 STEAM의 정신에서 운영할, 예술적 감각의 과학 전공자를 환영합니다. 아니, 과학적 소양의 미디어아티스트를 찾고 있습니다.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의 짧은 역사와 현실, 그리고 비전을 비교적 소상하게 말씀드렸습니다. 청소년우주체험센터가 무엇을 하는 곳이며 그 지향점이 어디에 있는지 알려드림으로써 자유선택 교육의 가치와 전망을 후보자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자유선택 교육이 창의적 과학 인재 양성에 새로운 장을 열어 줄 것으로 확신하면서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겠습니다. 2013. 12. 9.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
NO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수 |
---|---|---|---|---|
공지 | 2024년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대국민 공모전 공고 | 관리자 | 2024-10-31 | 1193 |
공지 | 2024년 청소년데이터 분석·활용 공모전 | 관리자 | 2024-10-30 | 2563 |
공지 | 제4회 청소년 미래연결 포럼 개최 안내 | 박세은 | 2024-10-30 | 1615 |
공지 | 2024년 e청소년 홈페이지 이용만족도 조사 | 관리자 | 2024-10-28 | 2688 |
공지 | 청소년지도자 디지털성숙도 자가진단 이벤트 | 관리자 | 2024-10-28 | 3285 |
35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직원 채용 공고 | 관리자 | 2013-12-10 | 81549 |
34 | 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기간제(조리보조) 채용 공고 | 윤천균 | 2013-12-03 | 27679 |
33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후보공모 서류심사 합격자발표 및 면접심사 시행공고 | 관리자 | 2013-11-29 | 69625 |
32 | 2014 청소년 가족 해맞이캠프 개최_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 관리자 | 2013-11-28 | 31789 |
31 | 이동‧숙박형 청소년활동 신고 의무화 안내 | 관리자 | 2013-11-27 | 72796 |
30 | 2014겨울방학맞이 해양특성화캠프_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 관리자 | 2013-11-25 | 33928 |
29 | 예비청소년지도자 실습생 모집_국립청소년영덕해양환경체험센터 | 관리자 | 2013-11-25 | 30150 |
28 | 海바라기 청소년캠프 참가 모집_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 관리자 | 2013-11-25 | 31817 |
27 | 학교단체 수련활동 사전예약 안내_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 윤천균 | 2013-11-19 | 29493 |
26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초빙공고 | 관리자 | 2013-11-19 | 65068 |